본문 바로가기

여가선용/야생화 이야기

금강 초롱꽃 이야기

 

    

                     * 금강초롱 *


                   ■꽃말 : 가련한 마음


  밤의 아가씨들 중의 한 神인

´헤스페리데스´와 그녀의 딸 ´캄파뉼´은 세계의 서쪽

오케아노스의 강물 가까이에 황금의 사과나무를 지키고 있었다.


   이 나무는 ´헤라´가 ´제우스´와 결혼 했을 때 대지의 여신 ´가이아´로부터 선물로 받은 것이었다.


  어느 날 캄파뉼은 도적이 나타나자 파수꾼이며

백 개의 머리를 가진 龍 ´라돈´에게 알리려고 은빛의 종을 울렸다.

이때 당황한 도적은 캄파뉼의 가슴을 한 칼에 찔러 죽인 후

도망쳐 버렸다.


  다음날 아침이 되자 라돈에 의해 무참히 죽은 캄파뉼의 시체가 발견되었다.

  꽃의 여신 ´플로라´는 그 시체를 보고

그녀의 죽음을 가엾게 여겨 은빛 종鐘 모습의 아름다운 꽃으로 모습을 바꾸었다.

  이 꽃이 바로 󰡐초롱꽃󰡑이다.


■ 우리나라 이야기


  금강산에 두 오누이가 살았다.

부모를 여의어 어려서부터 힘들게 살았지만 형제간의 우애는

누구나 부러워 할 만큼 사이가 좋았다.


  그런데 어느 날 누나가 아파서 눕게 되었다.

가난한 그들에게 약을 산다는 것은 불가능한 것이었다.

남동생은 말로만 들었던 약초를 찾아 금강산을 헤매기 시작했다.


  그러던 어느 날 꽃들이 남동생에게 속삭였다.

그 약초를 구하기 위해서는 달나라까지 가야한다고.

남동생은 누나를 살리기 위해 달나라까지 갔다.


  한편 집에서 남동생을 기다리던 누나는 아무리 기다려도 동생이

돌아오지 않자 동생을 찾아 초롱불을 들고 늦은 밤 집을 나섰다.

몸이 좋지 않았던 누나는 얼마 걷지도 못해 금강산 골짜기에서

쓰러져 죽고 말았다.


  그 후, 누나가 들고 있던 초롱불이 변하여 󰡐금강초롱꽃󰡑이

되었다고 한다.

'여가선용 > 야생화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방울꽃 이야기  (0) 2006.06.26
꽈리꽃 이야기  (0) 2006.06.19
데이지 꽃 이야기  (0) 2006.06.02
나리꽃 이야기  (0) 2006.04.21
나팔꽃 이야기  (0) 2006.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