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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엔 끝이없다.^^*/불교 이야기

[스크랩] 원효대사 기행







元曉大師 
원효대사 요석 공주와 스캔들 
      
      원효(元曉)가 파계한 것은 그의 나이 40세 무렵이었다. 
      그가 요석공주(瑤石公主)와 인연을 맺은 것이 
      태종무열왕(김춘추) 재위시인 654년부터 660년 사이의 일이니 
      그때 그의 나이가 37세에서 43세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삼국유사>는 이렇게 전한다. 
      ‘성사(聖師)는 어느 날 상례에서 벗어나 거리에서 노래했다. 
      “누가 자루 없는 도끼를 내게 빌려주려나. 
      하늘을 떠받칠 기둥을 박으리.” 
      사람들은 아무도 그 노래의 뜻을 알지 못했다. 
      그런데 태종(무열왕)만이 이 노래를 듣고 말했다. 
      “아마도 이 스님은 귀부인을 얻어 
      훌륭한 아들을 낳고자 하는구나. 
      나라에 큰 현인이 있으면 그보다 더 좋을 수 있으랴.” 
      당시에 요석궁에는 남편이 전장에서 죽어 과부가 된 
      요석공주가 있었다. 그는 무열왕의 둘째 딸이었다. 
      왕은 宮吏를 시켜 원효를 찾아 요석궁으로 맞아들이게 했다. 
      궁리가 명을 받아 원효를 찾고 있을 때에 
      원효가 남산에서 내려와 문천교를 지나다가 만나게 되었다. 
      원효는 일부러 물에 빠져 옷을 적셨다. 
      궁리가 원효를 요석궁으로 인도하여 옷을 말리게 하니 
      그곳에 머물게 되었다. 
      공주는 과연 아이를 배더니 후에 이두(吏讀)문자를 집대성한 
      대 학자 설총(薛聰)을 낳았다. 
      원효가 파계를 감행했던 요석궁은 경주시 교동 59-2번지에 
      있었다고 하는데, 
      지금 그 자리에 ‘요석궁’이란 이름의 고급 음식점이 
      들어서 있으니 이 또한 역사의 아이러니가 아닐까. 
      흔히 원효는 스님으로서 수행정진을 통해 깨달음을 얻고, 
      그 뒤에 파계한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사실은 그 반대였다. 
      위의 기록과 같이 원효는 요석공주에게 
      자루 없는 도끼, 즉 옥문(玉門 : 陰門)을 빌려달라고 하여 
      하늘을 떠받칠 기둥, 즉 자신의 ‘물건’으로 
      설총을 잉태하게 했으며, 
      이렇게 파계한 다음인 문무왕 1년(661)에 
      후배 의상(義湘)을 데리고 당나라 유학길을 떠났다가 
      대오 해탈했던 것이다. 
      이처럼 파계한 원효였지만 아직까지 한국불교를 
      대표하는 인물 가운데 첫손에 꼽히는 이가 바로 원효이다. 
      그는 당대 으뜸가는 박학다식한 고승이었을 뿐 아니라 
      위대한 불교사상가요 학자요 사회지도자였으며 대문장가였다. 
       
      원효가 태어난 때는 난세였다. 북쪽에는 고구려, 서쪽에는 백제, 동쪽에는 신라가 정립하여 수시로 혈전을 벌이며 패권을 다투던 때였다. 원효는 진평왕 39년(617)에 현재 경북 경산시 자인면인 압량군 불지촌에서 태어났다. 속성은 설씨(薛氏). 부친 담날(談捺)은 하급관리인 내마였고, 조부는 잉피(仍皮) 또는 적대(赤大)라는 이였다. 원효의 본명은 불분명하다. 어떤 기록에는 출가 전의 이름이 서당(誓幢) 또는 신당(新幢)이라고 했는데 이는 당시 신라군 부대명이기도 하다. 원효와 요석공주의 아들 설총을 중시조로 모시는 경주 설씨와 순창 설씨 족보에는 원효의 성명은 설사례(薛思禮)요, 시조 설지덕(薛支德)의 5세손으로 되어 있다. 그런데 최근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 화제를 불러일으킨 김대문(金大問)의 <화랑세기> 필사본에 원효의 가계를 일러주는 단서가 나와 흥미를 끈다. 즉, 여기에 원효의 부친 설담날의 이름은 보이지 않지만, 조부 잉피가 화랑 중의 화랑인 제7세 풍월주를 역임한 설화랑(薛花郞 : 薛原郞)의 둘째아들로 나온다는 사실이다. 이런 사정을 고려하면 원효가 출가 전에 화랑이었다는 설도 무시할 수 없고, 만일 그렇다면 화랑으로서 풍류도를 익혔을 것이다. 어쨌든, 원효의 본명은 분명하지 않지만, 그는 뒷날 자신이 태어난 마을인 밤골을 따서 아호를 율곡(栗谷)이라고 했고, 출가해서는 밝은 새벽을 뜻하는 원효를 법명으로 삼았다. <삼국유사>는 원효의 모친이 유성이 품에 들어오는 꿈을 꾸고 태기가 있었으며, 해산할 때는 오색구름이 주위를 덮었다고 전한다. 그때 만삭이었던 그의 모친은 남편을 따라 어딘가에 다녀오는 길이었다. 부부가 밤골에 접어들었을 때 갑자기 산기(産氣)가 일어나 더 이상 걸을 수가 없었다. 남편이 황급히 웃옷을 벗어 나무에 걸고 주위를 가린 뒤 자리를 잡아주었다. 그리하여 먼동이 터오는 새벽에 위대한 한 인물이 태어났으니 그가 바로 원효였다. 모친은 그를 낳자마자 곧 숨을 거두고 말았다. 오로지 한국불교의 새벽을 밝힐 큰 법등 원효를 낳아주는 단 한 가지 소임만을 위해 이 세상에 왔다가 가는 듯했다. 뒷날 출가한 원효는 자신의 본가를 절로 삼아 초개사(初開寺)라 했고, 자신이 태어난 장소에도 사라사(裟羅寺)란 절을 세웠으니, 사라사란 석가모니가 열반에 든 곳에 있던 나무 사라쌍수에서 따온 이름이었다. 원효가 불문에 들기까지 어떻게 유년기와 소년기를 보냈는지 일러주는 기록은 없다. 다만, 나면서부터 남달리 뛰어나게 총명했다는 기록과, 12세에 부친을 잃고 조부 아래서 자랐다는 기록이 전한다. 부친 설담날은 629년 8월 진평왕의 명령으로 풍월주 출신인 김용춘(金龍春=김춘추의 부친)과 김서현(金舒玄=김유신의 부친)이 고구려의 낭비성을 칠 때 출전했다가 전사했던 것이다. 이들도 역시 풍월주를 지냈다. 그런데 원효가 17세 때에는 조부도 세상을 떠나 원효는 완전히 홀몸이 되었다. <송고승전>에 따르면 원효는 "총각 나이에 출가하여 일정한 스승이 없이 학문을 닦았으며 노니는 곳이 일정하지 않았다. 교학자(敎學者)의 진영을 쳐부수니 감히 대항할 자가 없었다" 고 했다. 원효의 출가 시기에는 두 가지 설이 있다. 하나는 29세설이요, 또 하나는 15, 16세설이나, 조부가 돌아간 직후인 17세 무렵에 출가한 것이 유력하다. 그가 17세에 출가했다면 선덕여왕 2년(633)이다. 그해는 뒷날 원효가 주석하던 분황사가 완공되기 전 해요, 자장율사(慈藏律師)가 당에서 귀국하기 3년 전이다. 당시 신라 불교는 화랑세속5계를 만든 원광법사(圓光法師)가 대국통(大國統)으로 이끌어가고 있었다. <화랑세기>에 따르면 원광 또한 화랑의 집안에서 태어났으니 그는 제1세 풍월주 위화랑(魏花郞)의 손자요, 제4세 풍월주 이화랑(二花郞)의 아들이며, 제4세 풍월주 보리(菩利)의 친형이었다. 보리는 또한 김대문의 증조부이기도 하다. 백제인 아비지(阿非知)가 황룡사 구층탑을 세우고 있던 그 무렵 원효는 황룡사에서 머리를 깎고 출가했다. 그는 일정한 스승이 없이 당에서 들여온 수많은 불경과 불교 문헌을 섭렵하고 줄기차게 파헤쳐 독자적인 불교 이론과 체계를 세워나갔다. 원효는 어느 종파 어느 이론에도 치우치지 않고 무엇이든 끈기 있게 깊숙이 파고들어 심오하고 미묘한 불법의 진리를 깨우치고자 노력했다. 선덕여왕의 뒤를 이어 진덕여왕이 즉위한 지 4년째 되던 650년, 원효는 34세였다. 그는 보다 넓고 새로운 지식의 바다에서 불법을 연구하기 위해 당나라 유학을 결심했다. 자신보다 8세 연하인 의상과 함께 육로를 통해 고구려를 거쳐 입당하려다가 고구려 군사에게 붙잡혔다. 간첩으로 몰려 수십 일을 조사받다가 풀려나 그대로 신라로 돌아오고 말았다. 그러나 타오르는 구도심을 잠재울 수 없었던 원효 대사는 의상 대사와 함께 다시 구법(求法)의 길을 떠나는데 처음과는 달리 바닷길로 가기로 하고 가다가 어느 날 원효와 의상은 날이 저물어 인적이 없는 산 속에서 노숙하게 되었다. 두 스님은 바람과 한기를 피하여 무덤 사이에 잠자리를 구하고 잠을 청하였는데 잠을 자던 원효가 몹시 심한 갈증을 느껴 눈을 떠보니 캄캄한 밤중이었다. 물을 찾아 주위를 살펴보니 어둠 속에 바가지 같은 것이 있어 다가가 보니 물이 고여 있었다. 물맛을 보니 굉장히 달콤하였다. 스님은 단숨에 그 물을 들이키고 안락한 기분으로 새벽까지 깊이 잠들었다. 이튿날 아침, 잠에서 깨어난 스님은 간밤에 자신이 마신 바가지를 찾으려고 주위를 살펴보았다. 그런데 무덤 주위에는 바가지는 보이지 않고 해골만 뒹굴고 있었다. 스님이 바가지라고 여겼던 것은 바로 해골이었으며, 달콤했던 물은 그 해골 안에 고여 썩어 있던 빗물이었다. 스님은 갑자기 뱃속이 메스꺼워져 토하기 시작하였다. 그 순간 원효는 문득 깨달았다. "간밤에 아무 것도 모르고 마실 때에는 그렇게도 물맛이 달콤하고 감미로웠는데, 해골에 고인 썩은 빗물임을 알자 온갖 추한 생각과 함께 구역질이 일어나다니!" 그리하여 원효 대사는 한순간에 깨달음을 얻고 그 때의 심경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즉,
      
      마음이 생하는 까닭에 여러 가지 법이 생기고
      마음이 멸하면 감(龕)과 분(墳)이 다르지 않네
      삼계가 오직 마음이요, 
      모든 현상이 또한 식(識)에 기초한다. 
      마음밖에 아무 것도 없는데 무엇을 따로 구하랴! 
      심생즉 종종법생(心生則 種種法生)
      심멸즉 감분불이(心滅則 龕墳不二)
      삼계유심 만법유식(三界唯心 萬法唯識)
      심외무법 호용별구(心外無法 胡用別求)
      밤사이에 원효의 곁에서 잠을 자고 일어난 의상은 
      다시 떠날 준비를 하였다. 
      그러다 아무런 채비를 하지 않고 있는 원효에게 물었다.
      "아니 스님. 왜 길을 떠날 준비를 하지 않으십니까? 
      우리가 당 나라에 유학 길을 떠난 것은 
      무엇을 하기 위한 것입니까? "
      "그야 물론 도를 구하기 위해서지요." 
      이미 도를 구했다면 더 이상 갈 필요가 없지요." 
      원효 대사는 이 말을 남기고 의상대사와 헤어졌다. 
      그 길로 신라로 되돌아와, 무덤에서 깨달은 법으로 
      중생들을 위하여 설법하였고 많은 저술을 남겼다. 
      스님의 높은 덕은 신라 땅 방방곡곡에 널리 알려졌다. 
      대사는 그때부터 머리를 기르고 광대들이 굴리는 
      큰 박을 가지고  화엄경에 나오는 
      '일체무애인 일도출생사'라는 말에서 무애를 따다가 
      무애무(無碍舞)라는 춤을 추고  무애가를 지어 
      노래하며 다녔다. 
      이는 가난하고 불쌍한 사람들과 무식한 사람들에게도 
      부처님의 가르침을 쉽게 전하려는 뜻에서 행한 것이었다. 
      이렇게 행함으로서 귀족사회와 상류층에서만 신앙되던 
      신라의 불교를 널리 대중화시켜 누구라도 불교를 믿고 
      부처님을 따를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 것이었다
      그러나 그 무엇보다도 겨레의 스승 원효의 70년에 걸친 
      파란만장하고 장엄한 발자취는 그대로가 위대한 풍류행이요 
      일대 서사시였으니, 
      그가 우리 풍류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까닭이 
      바로 거기에 있다.
      오늘날 우리 국토가 겪는 분단의 쓰라림을 
      원효는 이미 1천 300년 전에 절실히 맛보았던 것이다. 
      그는 뒷날 설법하면서, 
      “고구려나 백제, 신라는 모두가 일시적인 것에 불과하다”고 
      갈파했으니 그는 참으로 먼 앞날까지 내다본 선지자요,
      선각자였다. 
출처 : 영주문화유산해설사 쉼터
글쓴이 : 왕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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