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관광/해설관련

2009` 경상북도 문화관광해설사 보수교육




 

 

 

 

 


 

 

경 상 북 도

GYEONGSANGBUK-DO


???? 관광전문 스토리텔러 양성을 위한 ????

2009 문화관광해설사 보수교육

 

 

문화관광해설사 서비스마인드 확산 및 전문역량 강화

  교육을 통해 양질의 관광서비스 제공

꿈과 감성의 관광을 이끌어 가는 전문 스토리텔러 양성으로

   ‘재미와 감동을 주는 경북관광’ 실현


1. 교육개요

    일    시

    ∙1기(200명) : ’09. 5. 11(월) ~ 5. 16(토) [5박6일]

    ∙2기(  69명) : ’09. 6.  8(월) ~ 6.  13(토) [5박6일]

    장    소 : 경주(드림센터)   ※ 현장교육 : 전남 순천, 보성

    대 상 자 : 269명(문화관광해설사)

    위탁기관 : 경북관광개발공사

    주요내용

     ∙ 주제별 수요자별 해설프로그램 개발능력 교육

     ∙ 서비스마인드 교육 및 현장교육

     ∙ 지사님 특강(5.13)


2. 추진계획

   교육목표

   

의식 강화

역량 강화

사후 관리

∙관광서비스 마인드

  강화

∙테마별 해설심화

  프로그램 개발

 

∙커뮤니케이션 기술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재교육으로 전문해설가

  양성

  교육과정 구성

    과정구성 : 이론 및 현장학습(총 60시간)

    ∙이론교육 : 테마별․수요자별 해설심화 프로그램 개발교육 및
해설기법 심화교육

    ∙현장교육 : 선진관광지 해설기법 비교연찬

    

구    분

주  요  내  용

시간

비고

 

60

 

의  식  강  화

◦ 문화관광해설사의 의의와 역할

◦ 관광서비스 마인드 제고

2

 

해설프로그램 개발 및

해설기법 교육

◦ 테마별․수요자별 해설심화프로그램 개발

◦ 해설기법 및 시나리오 작성

선진 관광지 답사 및 해설기법 벤치마킹

58

(현장교육) 


    세부교육일정 : 참고 1  ※ 2기(6.8~6.13) 세부교육일정은 추후 통보

 


  모니터링 실시

    출석(80%이상) → 시나리오 작성(70점 이상) → 현장시연 테스트(70점 이상)

    스토리텔링 원고 개인별 작성

     ∙제출분량 : 5분 이내 (A4 3~5매 이내)

     ∙제출유의사항 : 현장에서 실제 사용하는 내용 위주로 구성

       ※ 원고 대부분의 내용을 표절 또는 인용금지

    평가방법 : 교수, 연구원 등으로 구성된 관련 전문가 심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