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관광/해설관련

현장체험학습 참가자격고사저 (이거 읽으며 웃다가 배꼽 잃었쓰요~)

 

하중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참가자격고사

4학년 반 번

주제

현장학습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

90점미만시 선생님 손잡고 다니기

이름

※ 다음 문항을 읽고 가장 올바른 답을 괄호 안에 쓰시오. 90점미만의 학생은 출발부터 학교에 올 때까지 선생님의 손을 잡고 다니거나 항시 선생님의 주변에 머물러야 할 학생이 될 겁니다.

 

☞ 버스를 탈 때

 

1. 차창 밖으로 머리나 손을---( )

① 내밀지 않는다.

② 내밀어서 깁스를 세 달 동안 한다.

③ 내밀어서 운전기사님께 엄청 혼나고 비로소 집어

넣는다.

④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았다고 선생님께 꾸중을 바가지 로 듣고, 버스에서 내내 손을 들고 벌을 선다.

 

2. 자기가 타고 있는 차번호와 자리는---( )

① 기억하지 못해 속상해서 운다.

② 제대로 기억한다.

③ 집에 전화해서 엄마에게 물어본다.

④ 잊어 버려서 미아가 된 후 선생님께 전화한다.

 

3.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할 때는---( )

① 걸어서 가겠다고 고집 부린다.

② 장난치려고 숨어 있다가 차 떠난 후 노숙하게 된다.

③ 빠르게 차에 승차하여 인원점검을 받는다.

④ 나 때문에 운전기사님께 혼나고 우리 반이 제일 꼴찌 로 출발한다.

 

4. 다른 반 학생과 단 둘이서 약속하고 버스는---( )

① 각 반차를 번갈아 가며 타본다.

② 바꾸어 타려고 내렸다가 차 떠났다고 울면서 엄마에 게 전화한다.

③ 바꾸어 타서 버스의 출발이 늦어지게 되고 친구들에 게 욕을 많이 먹었으니까

나는 오래 살 수 있다고 흐뭇해한다.

④ 바꿔타지 않는다.

 

5. 귀중품(지갑, MP3, 카메라) 등은---( )

① 잃어버려 선생님께 찾아달라고 생떼를 쓰다 버려진다.

② 잃어버리고 친구들을 의심한다.

③ 직접 휴대하여 잘 챙긴다.

④ 명품이라고 자랑해서 친구들이 질투하게 한다.

 

6. 버스 안에서 생긴 쓰레기는---( )

① 친구의 가방에 몰래 넣어 해결한다.

② 내릴 때 자기 가방에 넣었다가 나중에 쓰레기통에 잘 버린다.

③ 버스에 두고 내려 우리학교의 명예를 더럽힌다.

④ 차창 밖으로 버리고 100만원 벌금을 낸다.

 

7. 버스 안에서 멀미가 날 때의 행동은---( )

① 편히 몸을 쉬다가 토할 것 같으면 자기가 가져온 까 만 비닐봉지에 토한다.

② 그냥 버스바닥에 토하고 발로 문질러 흔적을 줄인다.

③ 옆 친구 바지에 토해서 친구가 팬티만 입고 다니게 한다.

④ 멀미를 멈춰달라고 보건선생님께 전화한다.

 

☞ 자연보호 및 질서 지키기

 

8. 줄서기 문화 정착에는---( )

① 새치기 하고 예쁜 표정으로 한번 웃어준다.

② 앞장서서 차례로 바르게 줄을 선다.

③ 새치기 하려다 걸려서 친구들에게 욕을 바가지로 먹 은 후 다시 뒤로 간다.

④ 새치기를 통해 자신의 행동이 빠르다는 것을 과시한다.

 

9. 자연이나 문화재 관람시에는---( )

① 친구들과 큰소리로 떠들다 쫓겨난다.

② 문화재를 계속 만져 손때가 묻게 한다.

③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재를 경건한 자세로 관람한다.

④ 혼자 구석에 숨어 있다가 외톨이가 된 후 나중에 울 면서 선생님께 전화한다.

 

10.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

 

① 큰소리로 얘기하며 자기의 위치를 알린다.

② 옆 사람을 성가시게 해서 결국 싸움을 한다.

③ 기회는 이때다 하고 미아놀이 하다가 진짜 미아가 된 다.

④ 반별로 질서있게 다니면서 우리학교의 명예를 드높인다.

 

11. 휴지 및 기타 버릴 물건은---( )

① 길거리에 버려 10만원의 벌금을 낸다.

② 친구에게 부탁한다.

③ 자기 가방에 넣었다가 나중에 쓰레기통에 잘 버린다.

④ 비닐봉지에 잘 담아서 담임선생님께 드린다.

 

12. 휴식을 취하거나 식사한 자리는---( )

① 그곳에 친구가 넘어지게 하여 친구의 옷을 걸레로 이 용해 저절로 깨끗하게 한다.

② 흔적 없이 깨끗이 치운다.

③ 영역을 나타내듯이 자기의 흔적을 남긴다.

④ 먹은 자리임을 표시가 나게 한다.

 

☞ 안전사고예방

 

13. 위험한 곳은---( )

① 가지 않는다.

② 기어이 가서 다쳐서 병원에 실려간다.

③ 정말 위험한 곳인지 친구를 먼저 보낸다.

④ 부모님께 전화해서 가겠다고 허락받는다.

 

14. 여행 중 발생하는 사소한 일은---( )

① 선생님은 바쁘므로 알아서 해결한다.

② 선생님께 알려 사고를 사전에 예방한다.

③ 땅에 대고 소리치거나 흘러가는 바람에 얘기한다.

④ 사소한 일이니까 나같이 훌륭한 사람이 관여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15. 일행과 멀어져있을 때 행동요령은?---( )

① 혼자 울면서 학교까지 걸어온다.

② 김삿갓처럼 그냥 나그네 신세가 된다.

③ 선생님의 허락 없이 개인행동을 하지 않는다.

④ 낯선 곳에 혼자 있음을 알고 졸도해서 119 구급차에 실려간다.

 

 

 

☞ 수련원에서의 행동요령

 

16. 수련원에서는---( )

① 하고 싶은 활동만 골라서 한다.

② 늦게까지 재미있게 놀고 아침에 못 일어난다.

 

③ 교관선생님들의 지시대로 안전하게 행동한다.

④ 모험이니까 위험한 행동도 다 해보다 다친다.

 

17. 점심시간에는---( )

① 줄을 잘 서서 순서대로 먹는다.

② 먹고 싶은 것만 골라서 먹고 다 남긴다.

③ 먹기 싫은 것은 먹기 싫다고 울면서 매달린다.

④ 점심 먹는 것보다 노는 게 신나니까 밥은 먹지 않고 친구들과 뛰어다니면서 신나게 논다.

 

18. 고가의 귀중품과 현금은---( )

① 늘 자랑한다.

② 아예 가지고 오지 않는다.

③ 갖고 다니다 잃어버려 기분을 망치고 부모님께 혼난 다.

④ 잃어버려 찾을 때까지 수련원에 남는다.

 

19. 용돈이 다 떨어 졌을 때에는---( )

① 절약이 미덕임을 알고 참고 견딘다.

② 친구에게 빌려서 펑펑 쓴다.

③ 엄마에게 용돈 갖고 오라고 전화한다.

④ 선생님께 빌려달라고 바닥에 누워 생떼 쓴다.

 

20. 버스에서 내릴 때에는---( )

① 쓰레기를 조요히 구석구석 숨겨서 운전기사님께 보물 찾기의 기회를 드린다.

② 자다가 깨서 후다닥 뛰어내려서 가방과 짐을 찾으러 버스회사까지 간다.

③ 버스가 멈출 때까지 기다렸다가 안전벨트를 풀고 천 천히 내린다.

④ 하루 종일 운전하느라 수고해주신 운전기사님께 “감 사합니다.”라고 인사한다.

 

 

시흥 어느학교의 실제고사 입니다.

어느 분이 문제를 출제했는지 참 주목할 만하더군요.

내용은 재밌고 아이들에게 각인하기 좋게 만들은 것은 확실합니다.

사실 오자와 띄어쓰기는 좀 틀린 것이 보입니다.

한 번 풀어보셔요.^^

과연 정답과 오답이 확실히 구분되는 것인지 몇 항목은 저도 아리송하다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