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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선용/알면 편해요~

잘못된 자동차 상식...

잘못된 자동차 상식
 

베테랑 운전자라도 잘못된 자동차 상식을 무조건 믿는 경우가 많다.
잘못 알고 있는 지식은 입에서 퍼져 다른 사람에게까지 피해를 입힌다.
널리 알려진 잘못된 상식을 몇가지 사례별로 살펴 본다.


▣ 주행 3,000km마다 엔진 오일을 교환해야 하다?
   엔진오일은 1만km주기로 바꿔주는것이 좋다. 이는 메이커의 차량취급 설명서에서도
   명기되어 있다. 다만 공회전이 많은 시내 운전이나 비 포장도로 주행등 엔진에 무리가
   가는 운행이 잦을때는 5,000~6,000km때 교환해 준다.



▣ 자동변속기 오일은 4만km마다 갈아준다?

   10만km마다 교환해도 된다. 최근 출고된 차는 대부분 10만km에 맞는 고급 오일이
   들어가 있다. 오일을 갈기 전에 먼저 취급설명서를 확인해 보자.


▣ ABS는 제동거리를 향상시킨다?

   ABS가 꼭 제동거리를 크게 줄여주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마른 도로에서는 일반 브레
   이크보다 제동거리가 길어 질 수도 있다.  ABS는 미끄러운 길에서 제동할 때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막아 차체의 방향성을 유지해 주는 기능을 할 뿐이다. 특히 급 제동시
   차의 회전을 막는 게 ABS의 큰 역할이다.



 ▣ 차량 충돌시 에어백은 자동 터진다?
   에어백은 일정 속도(시속 40km이상)에서 충동할 때만 터진다. 또 차체 중앙을 중심으로
   15도 바깥의 충돌 또는 보닛이 차 밑으로 깔려 들어가면 안 터질 수도 있다. 즉 사람이
   아닌 기계가 생각하는 정면 충돌은 에어백 센서가 작동하는 범위를 말한다.


 ▣ 광폭 타이어를 달면 무조건 좋다?
  타이어 폭이 넓어지면 코너링등 주행 안전성이 향상되고 일반도로에서 제동력이 좋아
  지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빗길에서는 오히려 수막현상이 잘 발생해 미끄러진다.
  엔진 출력과 승차감, 조향성이 떨어지고 변속기에 무리가 발생하며 연료 소모가 심해
  진다. 


 ▣ 배터리 방전이 잦으면 바꿔야 한다?
  배터리 방전이 잦은 것은 배터리보다 제너레이터가 불량인 경우가 많다. 배터리 발생
  전압이 13.5~15V가 유지되는지 먼저 점검한 후 배터리의 교환 여부를 결정하는 게 좋다.


 ▣ 브레이크에서 소리가 나면 라이닝을 교환한다?

  라이닝은 완전히 마모되지 않았어도 접촉면에 유리면처럼 매끄러운 탓에 정상적인
  상태에서도 소리가 날 수 있다. 따라서 무조건 교환보다는 사전 점검이 필요하다.


  ※ 기타 자세한 차량관련 각종 문의/불편사항은 080-200-2000(기아 고객센터)로
      연락주시면 신속하고 자세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