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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과관련

[스크랩] 프로그램개발의원리

제2장. 프로그램 개발유형과 이론

 

1. 프로그램 개발의 원리

참여자들의 욕구와 특성에 적합하게 이루어져야 하며,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수행되는 데 관련되는 제반여건들을 충분히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클라이언트들의 폭넓은 참여가 보장되는 상태에서 그들의 합의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참여자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하도록 하며 불확실성과 모호성을 야기 시키는 요소를 제거해야 한다.

참여자들의 전체생활과 활동을 통합할 수 있는 통합적 모형을 활용하여 포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항상 변화를 예측하여 상황에 따라 신축성 있게 대응할 수 있도록 융통성을 발휘해야 한다.

 

2. 프로그램 개발유형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유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가정책의 유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1) 국가정책의 유형

① 배분정책: 특정집단이나 인구집단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정책으로 제한을 가하는 것이

아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② 규제정책: 사회구성원의 자유와 권리에 제한을 가하는 정책으로 보호적 규제정책과 경쟁적

규제정책으로 구분한다.

③ 재분배정책: 각종 계층 사이에 부, 소득, 재산, 권력을 이동시키는 정책이다.

④ 구조적 정책: 군사 및 외교와 관련된 정책

⑤ 전략적 정책: 외교, 군사에 관한 기본 전략을 의미한다.

⑥ 위기관리정책: 외교, 군사뿐만 아니라 천재지변 및 긴급 상황의 발생에 대비한 정책

 

2) 사회복지정책 및 프로그램의 분류기준

① 클라이언트의 자격기준에 따른 유형: 보호중심의 정책과 자립중심의 정책

② 급여종류에 따른 유형: 현금급여와 현물급여 등이다.

③ 이전가능성에 따른 분류: 기회, 서비스, 상품, 바우처, 세금공제, 현금, 권력 등

 

3) 수혜자의 입장에 따른 분류

① 기관중심 프로그램

② 클라이언트 중심의 프로그램

③ 절충적 프로그램

 

4) Long의 분류

① 기관의 근본적인 목적에 따라 시장지향 프로그램, 서비스 지향 프로그램으로

분류

② 활동 수준에 따라 지역사회수준 프로그램과 기관수준 프로그램 및 활동수준

프로그램으로 분류

5) 한국청소년개발원의 분류

① 개발주체에 따라 국가수준 프로그램과 기관수준 프로그램으로 분류

② 구성범위에 따라 단일 프로그램과 연속 프로그램 및 통합 프로그램, 종합 프로그램으로 분류

③ 활동내용에 따라 자연체험활동, 체육활동, 예능활동, 과학 활동, 봉사활동 예절수양활동,

전토운화활동, 자아개발활동 프로그램으로 분류

 

6) 정무성의 분류

① 욕구 중심기획

② 문제해결 중심기획

③ 자원 활용 중심기획

④ 참여기획

 

3. 프로그램 개발의 모형

1) 선형적 모형과 비선형적 모형

① 선형적 모형: 일련의 순차적인 경로를 통하여 한 단계가 마무리 되면 다음 단계에서 수행될

절차가 순서적으로 진행된다. 단계마다 과업이 명확하고 단순하여 안정감을

가지나 조직과 외부환경을 정적인 것으로 가정하고 있는 단점이 있다. 또한

제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이 부족하다.

② 비선형적 모형: 동시에 몇 개의 절차가 이루어져 시간상의 제약을 받지 않으며 시간과 자원

분배 측면에서 융통성이 이 각 단계에서 계속적으로 순환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전문성과 자율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2) 통합적 모형(체제분석모형)

투입과 산출, 외부환경과 상호작용의 주변요인으로 설정하고 개발하여 개발오류를 최소화하며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요인, 욕구, 문제 등이 충분히 고려될 수 있으나 개발자의 기본 능력이

필요하다. 비 통합적 모형은 개발보다 모방의 방법으로 장점이 있다.

 

4.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의 성격

1) 사회복지 조직이 지역사회욕구나 적극 대처하기 위한 대응기체이며 변화를 창출하는 전략이다.

2) 개인 참여자와 참여자집단의 행동변화와 지역사회발전을 지향한다.

3) 계속적인 집단적 의사결정과정이다.

4) 참여자들의 욕구를 확인, 사정, 분석하기위해 사회복지조직과 지역사회 및 그 대표자들이 자발

적으로 참여하는 협력적인 노력이다.

5) 조직 내외의 여러 사람들이 복잡한 절차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집단 활동으로 하나의 체제로

간주한다. 프로그램개발은 프로그램 유형, 클라이언트체제의 형태, 개발자의 특성에 따라 그

절차 및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5. 사회복지조직에서 프로그램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사회복지기관 외부에서 오는 경우가 있고, 사회복지기관의 지도자의 결정에 의해 창출되기도 하며,

일반실무자들에 의해 제의된다.

 

6.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과정

프로그램은 보편적으로 문제욕구 확인, 프로그램 설계 및 계획, 프로그램실행 프로그램 평가의 네

단계를 거치고 상호 밀접한 관계이며 규제와 주기적인 반복된 순환적 과정을 이루고 있다.

 

7. 의사결정의 의의

조직이 문제의 해결이나 불만족스러운 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여러 대안들을 모색하여 그 중에서

조직의 목적을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최선의 대안을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과정을 말한다.

 

8. 의사결정의 모형

1) 이상적 가치 중심의 모형

① 합리주의: 사회에는 하나의 최선책이 항상 존재하며 이 최선책을 찾아서 정책형성을 하여야 한다.

② 게임이론: 경쟁적 상황 하에서 합리주의를 추구하고 미니맥스의 기준을 사용한다.

* 미니맥스: 경쟁상대자가 어떤 위치에 있든 기대치의 상실을 극소화하고 극소치의 이득을

극대화시키는 기준을 의미한다.

 

2) 현실적 가치 중심의 모형

① 점증주의: 과거의 것보다 좀 더 나은 정책을 선정(과거)

② 만족모형: 최선이 존재할지 모르지만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는 관점에서 봄

(이상에 대한 양보)

③ 쓰레기통모형: 애매성과 불확실성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현실적 확률)

④ 체제이론: 정책은 환경으로 영향을 받아 체제 내에서 일정한 여과의 과정을

거쳐 형성되는 것으로 정책은 체제의 산물이다(환경의 산물)

 

3) 정치과정 중심의 모형

개인이 무시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그룹의 구성원으로 역할을 하며 그룹은 개인과 국가단체의

사이를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한다. 정치체제는 그룹간의 갈등을 조정하는 것을 임무로 삼고

있다는 입장이며 엘리트주의는 사회복지정책이 소수의 지배엘리트의 가치관과 함수관계에 있다고 본다.

 

4) 기관형성 모형

정책을 기관의 산물로 보며 전통적으로 정치학자들이 정책을 연구할 때 이모형을 쓴다.

정책형성은 정부조직이 일상적으로 하는 일로 정부조직의 구조 그 자체가 곧 정책형성과 직결된다,

 

9. 프로그램 기획의 과정

1) 욕구중심 기획

계획을 세우기 전 프로그램에 참여할 대상이 무엇을 원하는지(겉으로 나타나지 않는 욕구,

겉으로 나타나지 않으면서 갈구하는 욕구, 제3자나 전문가가 보면 찾아낼 수 있는 욕구)등을

사전에 측정, 조사하여 기획에 반영한다.

2) 문제해결중심의 기획: 대상 집단이 가진 어려운 문제를 나열하고 문제발생원인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기획방법으로 문제를 의식 하는 사람에 따라 달라진다.

① 많은 문제를 가진 집단이 문제의식을 못하는 경우

② 별 문제가 없는 집단은 오히려 문제의식이 강한 경우

③ 문제가 없는 것으로 의식하는 무의식이 문제

 

3) 자원 활용 중심기획

관련지역, 집단이 보유 혹은 구할 수 있는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운다.

 

4) 참여기획: 프로그램에 관련된 모든 사람이 기획에 참여하는 방법을 말한다.

① 참여의 개념: 민주주의의 기본개념이다.

② 참여방식: 폐쇄적, 명목적 시민 권력적 참여방식으로 직, 간접적 방식이 있다.

③ 참여의 필요성: 피해방지, 주민의견 반영, 관료제의 자의적인 결정을 견제하기 위한 통제

의식, 의사결정정책의 대응성이다.

④ 참여주체: 정치인, 공무원, 주민, 외부기관, 전문가, 기획가들이 이해관계로 참여한다.

⑤ 참여의 목적: 주민의견을 반영하기 위함.

⑥ 참여의 수단: 수여수단으로 대중매체, 보고서, 전시회 등이 있다.

⑦ 수취수단: 공청회, 설문조사, 시민운동 등이 있다.

⑧ 교환수단: 공동작업과 임시작업반 자문위원회 등을 통한 비공식접촉이 있다.

 

10. 정책 및 프로그램 사이클: 정책과정을 일회성으로 보지 않고 순환성에 근거하여 이해하려는 접근

방법이다. 정책 사이클은 정책분석, 정책형성, 집행단계, 평가단계로

구성된다.

 

제3장. 프로그램 평가준비과정

 

1. 사회복지기관의 평가제도 도입

1)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프로그램의 사전적 정의는 사물 또는 그 속성에 대한 가치를 의미한다. 프로그램 평가의 기능은

프로그램 과정상의 환류, 사회적 책임성 이행, 이론형성을 위한 연구기능 등이다.

2)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

① 프로그램과정상 환류 기능: 프로그램 계획이나 운영과정에 필요한 정보를 확보하여 이 과정이

바람직하게 추진되도록 노력하는 것.

② 책임성 이행 기능: 프로그램 담당자가 프로그램과정에서 행하는 활동에 대하여 사회적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

③ 보조적인 목적으로 이론 형성에 기여하는 기능: 프로그램 속에 내재된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 검증하는 것으로 프로그램 계획이나 운영과정에 필요한 환류적 정보제공을 하며 평가는 프로

그램의 중단, 축소, 유지 및 확대 여부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3)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기대효과

① 사회복지시설 운영의 질적 향상 및 시설운영의 관리 체게 마련

② 사회복지시설 운영을 위항 객관적 기준 마련 제시

③ 사회복지시설 운영자의 의식개선

④ 사회복지시설 운영의 투명성제고

⑤ 비교를 통한 시설운영 개선근거 마련

 

 

4) 사회복지시설 평가의 기본방향

① 복지현장의 욕구와 현실반영: 기존의 평가는 사회복지기관의 운영을 평가함으로 시설운영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만을 목적으로 하였으나 사회복지현장의 욕구와

현실을 반영하여 사화복지현장의 참여성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② 평가항목의 감소 및 평가방법의 정밀화: 형식적인 평가항목을 줄이고 평가방법상의 정밀성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③ 상피제도: 출신지역의 기관을 평가함으로써 인맥과 온정주의로 인해 평가 상의, 객관성과

투명성 및 신뢰도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

④ 평가위원 3인의 블라인드 평가: 평가위원 3인이 모든 항목에 대하여 독립적으로 채점한 후

그 평균값을 구한다.

 

2. 프로그램 평가의 준비과정

1) 프로그램 평가의 중요성

평가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관리능력을 향상시키며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자원을 조정하고 개발

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최근 대부분의 평가는 강제된 선택이 되고 있다.

 

2) 프로그램의 평가요소

① 투입: 이용자나 서비스자원과 관련된 변수

② 전환: 개입방법과 관련된 변수

③ 산출: 서비스의 종류와 관련된 변수

④ 결과: 변화내용과 관련된 변수

 

3) 프로그램 평가계획 시 고려사항

① 프로그램의 결과로서 무엇을 평가할 것인지에 관한 고려사항

② 결과들에 대한 지표들을 상세화 할 때 고려사항

③ 프로그램이 비교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수집할 수 있는 정보의 고려사항

④ 지표에 대한 자료 수집을 준비할 때 고려사항

⑤ 자료수집에 관한 고려사항

 

3.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틀과 기준

1) 사회복지평가의 틀

① 목표달성 모델: 효과성 분석방법으로 모든 조직은 특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만들어진

합리적 도구이며 조직의 효과성을 판단하는 기준으로서는 목표가 절대적인 중요성을 가진다는

주장으로 목표성취를 강조함으로서 조직체의 탄생과 그 존재이유를 정당화하는 장점이 있으며

급변하는 외적 환경에 조직이 적응하려고 하기 때문에 조직의 목표가 보다 복잡해지고 변화

하는 단점이 있다.

② 체계 모델: 목표나 산출 그 자체보다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로 하는 수단과 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조직효과성의 평가는 조직 내 주요 기능들 간의 상호 독립성을 강조한다.

 

 

 

2) 사회복지평가의 기준: 평가의 기준은 수행, 적절성, 효율성, 노력, 과정의 5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① 수행: 사업의 산출(노력의 결과를 측정하는 것)

② 적절성: 크기와 범위를 적정하게 운용함

③ 효율성: 노력과 실행 및 적절성간의 상호관계

④ 노력: 복지사업을 위한 투입의 양과 질

⑤ 과정: 노력이 산출로 옮겨지는 중간과정 또는 절차

 

제4장. 프로그램 평가의 유형 및 절차

 

1. 프로그램 평가의 추세

외부평가보다 내부평가에 대한 우선권을 강조하며 양적 접근의 중심에서 질적인 측정방법의사용을 확대하고 평가에 있어서 질적 방법과 양적방법을 통합한 평가체계의 개발을 하고 있다.

 

2. 프로그램 평가의 유형

1) 평가방법을 기준으로 한 모형

① 실험적 접근: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을 상호 비교하여 인과적 관계를 도출하여 객관성과 과학적

방법을 확보 한다.

② 목표 지향적 접근: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그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것

③ 의사결정 중심적 접근: 관리상의 의사결정과 프로그램 수행을 모니터링하기 위해서 체계적인

정보의 수집과 분석을 강조한다.

④ 이용자 지향적 접근: 평가의 유용성 측면에서 강조

⑤ 반응적 접근: 사회 지향적 접근과 체계적인 방법을 결합한 것

 

2) 운영과정을 기준으로 한 모형

① 형성평가와 과정평가

② 총괄평가와 목표 지향적 평가

③ 통합평가와 혼합평가

 

3. 프로그램 평가의 원칙

1) 이용자의 욕구와 제공된 서비스의 관계는 기관의 직원 혹은 관리당국에 의해서 적어도 매년

재조사되고 평가되어야한다.

2) 기관은 프로그램과 서비스의 성과측정, 모든 이용자 또는 대표적인 표본을 포함하여 6개월 혹은

그 이상동안 유지된 프로그램에 대한 프로그램 목표와 관련하여 수혜자의 경과를 규칙적으로

측정하고 평가정보에 대한 사후관리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3) 프로그램 평가의 시스템은 적어도 이용자 선정기준, 제공된 서비스목록, 측정할 수 있는 목표들,

각 측정이 제공된 시간의 내역, 목표의 우선순위, 효과성과 효율성측정, 프로그램에 대한 수혜자의

만족측정을 포함해야 한다.

4) 프로그램 평가체계에서 얻어진 정보는 알맞은 조건을 적절한 운영수준에서 활용하도록 한다.

5) 프로그램 평가정보가 행정상의 기능과 프로그램상의 기능에 포함되는 기관의 모든 차원에서

활용된다는 것을 입증하여야 한다.

6) 이용자 특성의 재조사가 해마다 전문적이고 행정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7) 프로그램 평가정보는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활용되어야하며 이용자와 서비스제공자 및

지지자를 포함하는 관리당국과 직원 및 일반시민에게 알맞은 방법으로 전달되어야 한다.

8) 운영위원회는 프로그램 평가시스템의 적절성에 대한 계속적인 재검토가 있어야한다.

9) 프로그램 평가의 시스템으로부터 얻은 결과는 이용자에 바탕을 둔 계획과정과 통합되어야 한다.

 

4. 사회복지평가의 종류와 내용

1) 총괄평가와 형성평가 및 통합평가

 

총괄(결과)평가: 프로그램이 집행되고 난 후에 프로그램이 사회에 미친 영향을 추정하는 조사활동이다.

(1) 효과성 평가: 효과성을 판단하는 것은 총괄평가의 가장 중요한 작업이다. 효과성평가는

의도했던 프로그램 효과가 과연 그 프로그램 때문에 발생했는가, 발생한 프로그램 효과는

프로그램 목표와 대비하여 어느 정도인가, 프로그램 효과의 크기는 해결하고자 했던 원래의

사회문제를 해결하는데 충분 한가.

(2) 효율성 평가: 프로그램의 확대 여부를 결정할 때 효율성을 기준으로 하는 것은 프로그램의

비용을 고려하는 것을 의미 한다.

(3) 공평성 평가: 프로그램 효과와 비용이 사회집단 간에 또는 지역 간에 공평하게 배분되었는

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② 형성(과정)평가: 프로그램의 운영 및 활동을 분석하여 이를 근거로 해서 보다 효율적인 집행

전략을 분석하거나, 프로그램내용을 수정이나 변형, 프로그램의 중단 축소 유지 확대 여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1) 좁은 의미의 형성(과정)평가: 프로그램이 구체적으로 어떠한 경로를 거쳐서 효과를 발생

하였는지 파악하는 것이다.

(2) 운영과정 평가: 프로그램이 의도한데로 운영이 되었는가를 확인, 점검하는 것이다.

③ 통합평가: 위에서 언급한 총괄평가와 형성평가를 합한 것이다.

 

2) 프로그램 평가와 기관평가

평가연구는 평가대상이 기관과 프로그램에 따라 기관평가와 프로그램 평가로 구분하는데 기관

평가에 프로그램 평가가 포함되는 경향이 있으나 이에 따라 평가의 틀과 기준이 다르게 설정되므로

이러한 구분의 접근은 필요하다.

 

3. 결론

 

사회복지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사회문제에 대한 분석,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사정, 사회복지 서비스의 정확한 전달을 위한 대상자선정, 소요되는 예산확보와 공정한 집행, 프로그램에 대한 효과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명확한 목표설정, 프로그램 실행에 있어서는 실수와 오류를 범하지 않는 섬세한 준비와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실천적인 자질을 갖추어야 하겠다.

 

 
출처 : 흑진주
글쓴이 : 흑진주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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