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학과관련

[스크랩] 청소년프로그램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념


 

○ 프로그램 :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지만, 그 정의가 명확하지 않음

-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흔히 어떤 행사 시 앞으로 진행될 내용을 순서대로 나열한 일정계획표나 컴퓨터를 작동시키는데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연상하는 경우가 많음

- 연극이나 영화, 음악회 등 각종 공연장에서 공연내용을 소개하거나 설명하기 위해 배포되는 작은 책자를 떠 올리기도 함

- 이러한 의미로 볼 때, 프로그램이란 어떤 활동의 진행과정을 시간적 순서에 따라 구체적으로 나열한 진행 순서표 혹은 사전 계획표라고 할 수 있음

○ 그러나 프로그램의 개념에는 그 이상의 포괄적인 의미가 내포되어 있음

- 프로그램은 활동내용이나 순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활동들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경험의 총체를 뜻함

- 특정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총체적인 환경으로서, 활동내용 그 자체와 함께 활동목적과 목표, 활동 대상, 과정, 방법, 장소, 시기, 조직, 매체 등의 모든 요소들을 포함

○ 청소년프로그램 : 일상적 차원, 교육적 차원, 통합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음

 

1) 일상적 의미 : 팜플렛

○ 일상적 의미의 프로그램은 인간의 실존을 무시한 채, 단순히 시간에 따라 순서적으로 진행될 내용, 사건, 활동만을 강조함

- 프로그램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하게 될 인간의 실존적 가치를 고려하지 않음

- 단순히 어떤 활동이나 행사의 진행과정을 시간 순서에 따라 구체적으로 나열한 진행표나 사전계획서를 지칭함

○ 일상적 의미에서의 프로그램은 그 내용과 형식에 있어서 매우 다양함

- 앞으로 행할 활동을 순서대로 나열해 놓은 계획서

- 어떤 활동을 시간과 장소에 따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체계화시켜 놓은 것

- 일정한 목적을 가진 비정규적인 활동이나 행사의 프로그램

☞ 예: 행사프로그램, 방송 프로그램, 컴퓨터 프로그램 등

 

2) 교육적 의미 : 커리큘럼

○ 교육적 의미에서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참여와 실존적 가치를 인정함으로써, 일상적 의미에서의 프로그램 이상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음

○ 즉, 학습자가 배우고 습득해야 할 것을 외부에서 전문가가 사전에 계획하여 마련한 체계화된 교육내용을 강조하는 경향이 지배적임

- 교육적 의미에서 프로그램은 커리큘럼(curriculum) 혹은 교육과정으로 불려지며

- 일반적으로 “일정한 목표를 향해 학습자의 행동이 변화하도록 교수자와 전문가가 사전에 체계화시켜 놓은 교육내용(지식, 정보, 기술, 교과 등)”을 의미함

○ 전통적인 의미에서 교육과정의 한계점

- 학습자가 반드시 익혀야 할 교육내용을 외부의 교수자․전문가가 사전에 계획하여야 한다는 점을 지나치게 강조함

- 학 습자보다는 전문가, 교수자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규범적이고 폐쇄적인 성격이 부각됨

- 『교육과정(커리큘럼) = 지식, 교과서, 교재』라는 도식이 고착화되는 경향이 있음

○ 따라서, 교육적 의미의 커리큘럼을 청소년지도 현장에서 그대로 사용하는 데에는 많은 제약이 따름

- 청소년프로그램은 형식과 내용측면에서 커리큘럼보다 선택적이고 융통성이 강함

- 따라서 청소년지도 현장에서는 교육과정(커리큘럼)이라는 용어보다는 프로그램이란 용어가 주로 사용됨

 

3) 통합적 의미 : 프로그램

○ 통합적 의미에서 프로그램은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활동, 교육매체가 하나로 통합된 교육적 실체로 규정됨.


○ 즉, 학습내용(지식, 정보, 대상, 원리 등)을 포함하는 것은 물론, 학습목적과 목표, 대상, 활동 및 학습과정, 장소, 시기, 학습자 조직, 매체 등의 모든 요소들이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간주

○ 청소년지도에서는 “교육과정”이라는 용어 대신 “프로그램”이라는 개념이 사용됨

- 청소년지도에서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란 용어는 교육내용을 중시하는 커리큘럼과 유사하지만, 그 내용의 특성과 형식에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음

- 순서와 활동이 강조되는 프로젝트(project), 활동계획(plan of action), 교육활동일정표(calendar of educational activities)와도 다름


 

☞ 청소년프로그램의 특징

- 프로그램의 단위와 범위가 일정치 않음

- 프로그램의 형식과 내용이 매우 다양함

- 교육내용, 교육활동, 교육방법 등이 하나의 시스템처럼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음

 

 


○ 프로그램(program)에 포함된 다차원적인 의미

① 일종의 활동(activity)

② 위계화되고 순서화된 활동내용과 계속적인 절차를 지니고 있음

③ 모든활동은 한 개 이상의 아이템(items), 사건(events)들로 구성되어 있음

④ 모든 아이템과 사건들은 일정한 목표를 가지고 있음

⑤ 모든 활동과정에서 사건들은 상호 관련되어 있음

○ 청소년프로그램의 개념

- 교육적 경험을 통해 일정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활동목적과 목표, 활동대상, 활동내용, 활동과정, 활동방법, 활동장소, 활동시기, 매체 등의 모든 요소들을 하나로 통합하여 체계화시킨 교육적 실체라고 할 수 있음

- 즉, 청소년지도의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의 각 요소가 체계적으로 설계되어 있고, 이에 따라 청소년의 학습경험을 조력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적 자원과 지도 및 평가전략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는 일련의 계획표라고 할 수 있음

 

Ⅱ. 청소년프로그램의 실체

○ 매체를 통해 구체적으로 가시화되지 않은 프로그램은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없음

- 매체로 만들어지지 않은 가상적인 계획은 프로그램으로 인정하지 않음

- 프로그램속에 포함될 내용과 요소들이 일정한 형태의 매체로 만들어 질 때,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의 실체가 구체화될 수 있음

○ 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목적, 프로그램목표, 프로그램내용, 프로그램전개과정, 프로그램진행환경 등이 매체속에 하나의 시스템처럼 체계화되어 있는 상태를 말함

○ 프로그램 실체의 변화

- 전 통적으로 프로그램은 문서화된 자료, 텍스트(교재)등과 같이 주로 인쇄매체로 제작되었음

- 최근들어 매체기술의 발달로 전통적인 인쇄매체 뿐만 아니라 영상자료, CD, 컴퓨터, 인터넷(웹) 등 신매체(new media)로 제작된 프로그램이 많아지고 있음

- 특히, 정보통신기술 및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웹자료화된 프로그램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추세임

○ 청소년프로그램의 구체적인 실체

- 청소년지도 현장에서 일정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관련된 많은 요소(프로그램 목적, 프로그램 내용, 교수학습방법, 프로그램 전개과정, 학습체제, 시설 등)들을 매체의 특성에 맞게 체계화시켜 놓은 최종 결과물

 

Ⅲ. 청소년프로그램의 성격

○ 청소년지도와 프로그램의 관계

- 청소년지도란 청소년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돕는 조직적인 활동들로서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기초하여 실생활에 대한 직접적인 체험을 제공하는 과정임.

- 청소년 프로그램이란 일반적으로 청소년지도자가 청소년들에게 지도해야 할 내용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한 것으로, 청소년의 입장에서 해석하면 청소년들이 지도자의 지도하에 갖게 되는 모든 경험과 활동들의 집합임

- 따라서 청소년지도와 프로그램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것으로, 청소년지도란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운영하는 과정에 불과하다고도 할 수 있음.

○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의 성격 : 청소년지도의 성격 + 프로그램의 성격

①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은 미래지향적인 성격과 현실지향적인 성격을 동시에 지님

- 미래의 지도방향을 사전에 수립하는 미래지향적인 성격

- 현실적 상황에 따라 융통성있게 수정가능한 현실지향적 성격

※ 청소년프로그램은 획일적이고 경직된 것이 아님

②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은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적 성격을 지님

- 프로그램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청소년지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

- 따라서 목적달성과 관련된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개방적으로 수용함

③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은 활동지향적이며 동태적인 성격을 지님

-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지식이나 이론을 가르치려고 의도된 것이 아니라 그들의 실제 활동을 계획한 것

④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은 지도의 결과(products)보다 지도과정(process)에 초점을 둠

- 활동결과에 초점을 두기 보다는 활동과정에 보다 초점을 맞춤

- 즉, 청소년들이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의미 있는 경험을 가짐으로써 자신의 삶과 행동을 스스로 선택하고 자각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둠

⑤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의 평가준거는 효과성과 효율성, 그리고 매력성임

- 효과성 : 주어진 목표를 과연 어느 정도 달성하였는가?

- 효율성 : 목표를 얼마나 합리적으로 달성하였는가?

- 매력성 : 프로그램이 얼마나 의미있고, 유용하며,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하였는가?

⑥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은 청소년지도 활동을 변경․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지도활동에 대한 청소년들의 만족감을 향상시키며, 청소년들의 생각, 사회적 가치, 규범 등을 변화 또는 유지시킬 수 있음

- 청소년들 사이의 상호작용 촉진, 정서적 긴장과 갈등완화, 과제 수행에 필요한 정보수집의 기회제공의 기능 수행


 

Ⅳ. 청소년프로그램의 기능

○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과 청소년지도사의 만남의 장이며, 청소년기관과 청소년의 접점을 형성시켜주는 다양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음

①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집단의 풍토를 수정하고, 청소년집단 내에 바람직한 효과를 불러 일으키기 위한 자체 활동의 변경에 도움을 줌

②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이익을 줄 수 있고, 활동에 대한 만족에도 영향을 주며, 활동의 전 과정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도 유용하게 활용됨

③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간접적 수단을 제공하고, 바람직한 활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집단 지도자에 의해 의도적으로 사용됨

④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은 청소년과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변화, 유지시키고 집단 성원의 흥미와 요구를 충족시킴

⑤ 청소년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며, 정서적 긴장 및 갈등의 완화에도 도움을 줌

⑥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에게 과제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기회를 제공하며, 특별한 생활과제를 위한 기술을 개발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기도 함

⑦ 청소년 프로그램을 통해 형성된 긍정적 관계를 기초로 금기나 수용된 규범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허용하기도 함


 

Ⅴ. 청소년프로그램의 유형

○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다양한 요구와 필요, 기관의 필요, 사회적 요구 등에 따라 개발됨 → 특정기준에 의해 이를 명확하게 분류하기가 매우 어려움

- 절대적인 기준이 없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서는 하나의 유형이 여러 가지 기준에 동시에 포함되기도 하고, 하나의 현상이나 사실이 여러 유형으로 분류되기도 함.

- 심지어 어떤 내용은 특정한 유형으로 분류되지 못하고 애매한 상태로 남겨지기도 함.

 

1) 프로그램 개발 주체에 따른 분류

① 국가 및 사회적 수준의 프로그램

- 국가가 청소년건전육성을 위해 정책적으로 개발․보급하고 있는 프로그램

- 대체로 중앙집권적이고, 획일적이며, 보편적인 성격을 지님

☞ 예 : 국가청소년위원회에 의해 개발․보급되고 있는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제2차 청소년육성5개년계획의 “21세기 청소년상”과 관련된 프로그램

② 기관 수준의 프로그램

- 청소년단체나 시설 등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하는 사업적 성격의 프로그램

- 기관의 목적 및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본 수단으로 활용됨

- 따라서 각 기관의 기본이념을 보다 잘 반영하기 위하여 독창적으로 개발되고 운영됨

☞ 예 : 청소년적십자의 각종 공중위생활동 프로그램, 해양청소년단의 해양스포츠활동 프로그램, 걸스카우트의 가정생활교육 프로그램, 라보의 다언어 가족활동 프로그램, 한국우주소년단의 실물모형제작활동 프로그램 등

③ 청소년지도사 수준의 프로그램

- 청소년지도 활동에서 지도자가 기관의 독자적인 프로그램에 기초하여 한 단위(1회)의 활동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활동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말함

- 여기에는 활동내용뿐만 아니라 시간, 장소, 대상, 매체, 인적 자원 등 구체적인 모든 요소가 포함되며, 연극에서 각본(script)을 만들듯이 지도자의 지도실제가 명시되어 있음.

☞ 예 :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친밀성 형성 프로그램, 무인도 탐사 프로그램, 전통생활용품조사 프로그램, 위문활동 프로그램, 자동차 모형제작 활동 프로그램 등

 

2) 프로그램의 구조화 정도에 따른 분류

① 구조화된 프로그램

- 구조화된 프로그램이란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가 분명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 및 경험이 적절하게 선정․조직되어 있으며, 지도방법과 절차, 매체 등이 합리적으로 계획되어 있고, 평가 전략과 피드백 과정까지도 명확하게 제시되어 있는 것을 말함

☞ 구조화된 프로그램 = 전문화․체계화된 프로그램

- 이들 프로그램은 대부분 그 분야의 내용 전문가에 의해 개발되고 있으며, 연속적인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음.

② 비구조화된 프로그램

- 비구조화된 프로그램이란 단순한 행사 진행표나 일정표 등과 같은 것을 말함.

- 이들 대부분은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요소가 부분적으로 또는 전체적으로 생략되어 있고, 기관 또는 실행자의 주관적 경험에 크게 의존함

- 비구조화된 프로그램은 나름대로 가치도 있지만, 청소년지도의 전문성과 지속성을 확보하고 신장시키는 데는 적합하지 못함

 

3) 프로그램의 구성범위에 따른 분류

① 단위 프로그램

- 청소년지도를 전개하는데 기준이 되는 가장 작고 기본적인 프로그램

- 어떤 하나의 내용을 한 번에 지도하기 위한 일회성 프로그램

- 비교적 짧은 시간에 달성해야 할 특정한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 → 활동지도안의 성격

☞ 예: 실물모형 제작 프로그램(자동차, 비행기, 배 등), 단편적인 지역사회 봉사 프로그램(청소하기, 위문활동, 한글간판 바로잡기 등), 견학 및 탐사활동 프로그램(고적답사, 박물관 견학, 무인도 탐사), 각종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등

② 연속(단계적) 프로그램

- 한 주제를 여러 개의 내용으로 나누어서 이를 일정한 순서에 따라 지속하는 프로그램

- 동일한 계열에 속하는 여러 개의 활동 프로그램들이 단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 데 모여서 이루어진 복합 프로그램

- 어느 한 프로그램의 활동 결과는 반드시 다음 프로그램의 시작이 되도록 설계되며, 선후 활동 내용 간에 종적인 체계를 이루면서 활동의 깊이와 넓이를 더해감

- 연속프로그램 구성의 기본원리

1) 초보적인 활동 → 복잡하고 어려운 활동

2)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활동 → 추상적이고 일반적인 활동

3) 부분 활동 → 전체 활동

- 주로 기능연마나 기술 습득을 목적으로 하는 청소년지도영역에서 많이 개발됨

(비교적 장기간의 지속적인 훈련을 필요로 하는 활동프로그램들)

③ 통합 프로그램

- 한 주제에서 세분화된 여러 활동이나 비슷한 성격의 활동들을 모아 한 체계 속에 적절하게 연결하여 하나의 활동으로 묶어서 구성한 프로그램

- 통합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들은 서로 독립되는 개별 내용으로서 서로 모순되지 않고 하나의 목표를 향해 효과적으로 결합되어 있음 → 연속 프로그램과의 차이

- 통합 프로그램의 구성요소들은 종적인 체계를 이루는 연속 프로그램과는 달리 수평적인 관계에서 서로가 서로를 보강하고 강화할 수 있도록 조직되어 있음.

☞ 예 : 환경보호프로그램 = 환경문제인식 프로그램 + 환경답사프로그램 + 환경보호사례연구프로그램 + 환경보호실천프로그램

④ 종합 프로그램

- 부 분별 프로그램이 각각 고유한 목표와 성격을 유지하면서 어떤 연결 원칙이나 공통적인 문제, 상호 관심적인 영역 하에서 그 연계성을 합리적으로 조합한 총괄성을 가진 프로그램

- 오케스트라처럼 여러 유형의 이질적인 프로그램들이 한 구조 속에서 각 활동을 다양하게 전개하면서 하나의 종합적인 기능을 하는 구조적 통합의 형태를 말함

- 이 유형의 프로그램은 비교적 편성규모가 큰 광역 프로그램으로서 주로 특정한 기간 동안 이루어지는 행사형 프로그램들이 대부분


☞ 예 : 한국청소년개발원에서 시행한 “청소년수련광장”

이 프로그램은 ‘함께하는 삶’이라는 제목하에 시민활동 프로그램, 정신건강활동 프로그램, 전통문화활동 프로그램, 도예실습 프로그램, 지역환경 실태조사 프로그램, 지역사회 봉사활동 프로그램, 가치탐색활동 프로그램, 패러글라이딩 실습 프로그램 등 다양한 영역의 프로그램을 일주일 동안 실시하였음.

 

4) 청소년지도 내용에 따른 분류

① 자연체험활동 프로그램

-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연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는데 주목적

☞ 예 : 자연 탐사활동 프로그램(무인도 탐험, 국토탐사, 강 탐사활동 등), 자연을 가꾸고 보존하는 활동 프로그램(식목행사, 자연농장, 환경보전 등), 레크리에이션을 겸한 자연탐구 프로그램(자연관찰 하이킹, 청소년이동캠프, 고정야영활동 등)

② 체육활동 프로그램

- 청소년들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증진하는데 목적

☞ 예 : 스포츠 활동 프로그램(수영, 축구, 태권도, 등산, 피구, 발배구 등), 안전훈련 프로그램(응급처치, 안전사고 대비훈련 등), 영양 및 보건 프로그램(식단짜기, 건강교양 등), 스포츠행사 프로그램(체육대회, 전국해양제전 등) 등

③ 예능활동 프로그램

- 청소년들로 하여금 예술활동에 대한 기본적인 소양과 안목을 갖추도록 할 뿐만 아니라 정서발달과 창조능력을 증진시키는데 목적

☞ 예 : 종합예술 프로그램(청소년 예능교실, 종합예술제, 문화광장 등), 음악활동 프로그램(즉석가요제, 음악감상회, 영상음악과의 만남 등), 미술활동 프로그램(유명 미술전시회 관람, 서예교실, 미술대회, 공예강습 등), 문학활동 프로그램(동거교실, 미완성문장 완성하기, 저자와의 만남, 창작발표 등), 기타활동(춤강연, 영화감상, 청소년디스코장, 앨범제작 교환 등)

④ 과학활동 프로그램

- 청소년들에게 직접적인 관찰과 실험을 통하여 과학의 기초적인 지식과 원리를 습득하도록 하고, 여러 가지 과학적 현상에 대한 탐구능력을 키우도록 하는데 목적

☞ 예 : 실험 및 실습활동 프로그램(컴퓨터 교실, 재미있는 곤충기르기, 유료작물 조사활동 등), 관찰 및 탐사활동 프로그램(천체 관찰, 해양탐구활동, 내고장 수질검사 등), 견학 프로그램(기상대, 자연학습장, 발명품전시회 견학 등), 과학공작 프로그램(모형자동차 만들기, 곤충표본 만들기, 대나무 헬리콥터 제작 등) 등

⑤ 봉사활동 프로그램

- 청소년들에게 이웃, 지역사회와의 만남을 통하여 향토애와 시민정신을 함양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일상생활에서 삶의 의미를 깨닫고 실천하도록 하는데 목적

☞ 예 : 시설봉사 프로그램(불우이웃돕기 바자회, 고아원이나 양로원 위문, 장애 청소년 위안행사, 각종 시설방문 육체적 봉사활동 등), 지역사회 봉사활동 프로그램(꽃길 가꾸기, 지역사회 청소활동, 교통지도 등) 등

⑥ 예절수양활동 프로그램

- 청소년들이 사회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공동생활규범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주목적

☞ 예 : 전 통예절 프로그램(혼례․제례․상례 배우기, 전통다도 배우기, 명절쇠기활동 등), 가정생활예절 프로그램(존칭 및 호칭 익히기, 가정생활윤리, 청소년 가정상호방문 활동 등) 등

⑦ 전통문화활동 프로그램

-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시켜 주고, 문화의 전달과 유지 그리고 창조의 과정을 익히도록 하는데 목적

☞ 예 : 민속놀이 프로그램(풍물놀이, 차전놀이, 백중놀이, 강강술래 등), 향토민속 프로그램(고장의 인간문화재 조사, 역사의 증인과의 좌담회, 전통민속 생활용품 조사 등), 문화유적 탐사 프로그램(내고장 사적지 탐사, 유명사찰순례, 성곽탐사 등), 민속예술 프로그램(전통음악강습, 민요강습, 탈만들기 등), 전통문화행사 프로그램(청소년 단오제, 청소년 민속예술캠프, 한국의 밤 등)

(8) 자아개발활동 프로그램

- 청소년기의 발달과업인 자아 정체감(ego-identity) 형성을 돕고, 자아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바탕으로 타인과의 참만남 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우며, 그리고 자기의 건전한 성격개발과 인간관계 및 사회적응을 조력하는데 목적

☞ 예 : 자 기성장 프로그램(친밀감 형성, 자기이해, 자기수용, 자기개방 등), 심성계발 프로그램(나의 소개, 효과적인 사고훈련, 위기훈련 등), 인간관계 개선 프로그램(자기주장 훈련, 경청하기, 장님탐험, 어깨동무 학습, 거울이 되어 움직이기 등), 가치관 명료화 프로그램(가치관 투표, 가치관 경매활동, 두개의 나, 청소년 법정 등), 진로탐색 프로그램(우리의 진로, 전문직업인 초청 간담회, 직업의 세계, 진로개발, 면접 훈련 등)

 

5) 기타

○ 이 밖에도 분류기준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구분가능

- 지도대상 : 학생청소년, 근로청소년, 비행청소년, 무직․무진학 청소년 프로그램 등

- 지도목적 : 지식/정보습득, 가치관/태도변화, 기술/기능 습득, 여가활동 프로그램 등

- 활동주체 : 지도자 중심, 청소년 중심, 지도자와 청소년 상호작용 중심

- 활동형태 : 단체활동, 교내 특별활동, 임의 여가활동, 동아리활동 프로그램

- 활동방법 : 개인활동, 소집단활동, 대집단활동 프로그램 등

○ 청소년지도에는 매우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분류기준에 따라 상이한 방식으로 구분됨

출처 : 흑진주
글쓴이 : 흑진주 원글보기
메모 :

'사회복지 > 학과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청소년기의특징  (0) 2014.09.04
[스크랩] 프로그램개발의원리  (0) 2014.09.04
인터넷 중독  (0) 2014.05.27
연락처  (0) 2014.03.26
졸업식  (0) 2014.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