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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학과관련

방문놀이치료 사례회의 발표자료

 

 

 

 

방문놀이치료 사례회의 발표자료


 

                          

 

 

아동 놀이치료 활동 개입 사례

1) 사례주제

자기 의사 표현에 취약한 아동에게 의사표현의 기회를 제공하고 기본적인 일상생활 기술을 습득토록 하여 자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 사례개입배경

한국복지재단 춘천종합사회복지관의 case이며, 놀이치료 사례 case로 의뢰되었다.



3) client 개요

 - 성명 : 김o정

 - 성별 : 여

 - 생년월일 : 1995.9.1. (초등 3년)

 - 가족사항

 홍o순(68, 외조모) 청력이 약하며 무릎과 허리가 좋지 않음.

 정o혜(29, 외삼촌) 중졸 또는 고졸. 꽃 배달 일을 하고 있지만 일이 꾸준하지 않음.

 C't의 부모는 법적 결혼이 아닌 동거를 했었고 원치 않는 임신으로 아동을 출산함.

 현재 부모와는 연락 두절 상태.



4) 사정

(1) 문제사정

자기 의사 표현 능력 저하, 교과학습 능력 저하.(초등학교1학년 정도의 수준이라고 함.), 할머니에게 모든 것을 의존하며 씻고 먹는 등 일상의 가장 기본적인 활동 중에서 혼자 하는 습관이 없음. 또한 주위산만으로 한 곳에 오래 집중하지 못함.


(2) 가족에 대한 사정

-외조모 : 청력이 매우 약하며, 허리와 무릎의 통증이 잦다고 함. 아동의 교육에 매우 관심을 보이며 아동과 강한 애착관계.

-외삼촌 : C't 외조모의 말에 따르면 꽃배달 일을 하지만 꾸준하지 않다고 함. 현재 아동의 가족 중 유일하게 경제 활동을 하고 있음.


(3) 장애물 사정 및 강점 사정

-장애물 : 외조모의 복지관에 관한 부정적인 인식.

아동에 대한 과잉보호로 같은 또래에 비해 일상생활능력의 수준이 낮음.

가정 내 외에서의 아동의 행동이 불일치하여 정확한 아동의 성향을 파악하기 어려움.

(사회복지사들이 보는 아동과 외조모가 말하는 아동의 행동 유형이나 성향이 다름.)

아동의 인지 수준을 가늠하기 어려움. 특히 경험에 관한 질문에는 해 봤다고 하지만 막상 회기를 진행하다보면 아동이 거짓말을 하는 것으로 판단됨.


-강점 : 성격이 활발하여 또래와 잘 어울림.

외조모와 방문학습 선생님과의 애착이 강함.

상담자와 라포형성이 잘 되어 있음.

놀이치료 회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함.



5) 개입목표 및 개입방법

학습인지 능력 중 자기의사표현을 향상시키고, 일상생활 훈련을 습득하여 자립성, 독립성을 기른다.

 


6) 서비스(개입) 과정 요약

상담일시

2005년 5월

(13:00 ~ 15:00)

상담회기

1

상담장소

 CT의 집

회기목표

 정보수집 (초기 intake)

대상자

관찰

 아동을 만나기 전 아동이 매우 활발하며, 산만하다고 하였던 정보와는 반대로    intake하는 동안 아동은 매우 조용하며, 묻는 질문에도 고개만 끄덕이며 대답하   는 등의 소극적이고 내성적인 모습 보임. 면담 시작 시부터 종결 때 까지 아동   의 활발하거나 산만한 면은 전혀 관찰되지 않음.

놀이치료

주요내용

 치료 전 아동과 아동의 가족, 환경에 대한 상황의 정보 수집.

놀이치료

평가

 아동의 주 양육자인 외조모가 아동의 어린시절 상황을 잘 기억하지 못하여 아동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외조모가 복지관에 대한 반감을 갖고 있어 그러한 본인의 감정을 많이 표출하여, 아동의 정보를 일관적으로 얻기 어려웠음.

상담일시

2005년 6월 4일    

(13:00 ~ 14:20)

상담회기

2

상담장소

GS마트

회기목표

친밀감 형성

대상자

관찰

한 가지에 집중하지 못하고 상당히 산만하고 부산스러움. 과장되거나 거짓말을 함.

이전 가정 방문 때와는 달리 상당히 많은 질문들을 하였고 혼자 앞서 가곤하였음. 몇 곳을 둘러보고는 핸드폰 벨소리를 듣고 싶다며 핸드폰을 달라더니 벨소리를 반복해서 들음. 벨소리는 나중에 듣고 구경하자고 구경하고 싶은 거 없냐고 물었으나 핸드폰으로 음악만 듣고 대답이 없었음.

놀이치료주요내용

GS마트를 구경하면서 아동의 흥미를 끄는 것이 무엇인지, 집 밖에서의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였고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 최대한 아동이 원하는 대로 해 주었음.

놀이치료평가

할머니가 있을 때와 없을 때, 가정 내와 외부에서의 아동의 성향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짧은 시간에 아동과 친밀감을 형성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고 판단됨.

상담일시

2005년 6월 11일

(시간 : 13:00 ~ 15:00)

상담회기

3

상담장소

 CT의 집

회기목표

 K-CBCL(행동평가척도) 작성

대상자

관찰

지난 시간 LG마트를 함께 견학하였던 것으로 인해 아동과 라포 형성이 잘 이루어져 이번시간 아동이 상담자를 기다리며, 반기는 모습 보임. 첫 회기 때에는 질문에 소극적으로 대답하는 모습 보였으나, 이번 시간 본인의 행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이야기 하며 본인의 생각을 전달하는 모습 관찰됨.

놀이치료주요내용

아동의 주 양육자인 외조모와 함께 치료 전 아동의 주요 행동에 관한 평가 척도 작성.

놀이치료평가

외조모가 아동에 대한 단편적이고, 부적절한 신뢰를 가지고 있어, 문항 중 아동의 행동에서 거짓말을 하느냐라는 등의 항목이 나왔을 때, 그렇지 않다고 하여 일단 주 양육자의 견해대로 작성하였으나, 이러한 점에서 외조모와 아동의 신뢰관계에 대한 정보를 알고 행동평가척도를 해석할 것이 사료됨.

상담일시

2005년 7 월 2일 

(13:00  ~  14:20)  

상담회기

4

상담장소

놀이치료실

회기목표

놀이를 통해 친밀감을 형성하고 놀이의 규칙성을 인식할 수 있다.

대상자

관찰

아동의 집으로 연락하자 밖에 있다고 하여 아동을 찾으러 나섬. 아동은 선생님들을 보자 웃으면서 다가옴.

놀이치료주요내용

가능한 아동이 원하는 기구를 이용해 놀이를 하되 순서를 정해서 세 명이 번갈아가며 하도록 함. 게임 시 승패 여부의 기준을 정해 규칙성을 만들어 지키도록 함.

다트게임, 농구게임, 고리던지기, 인형놀이, 종이블럭, 엄마놀이(소꿉놀이), 볼링.

놀이치료평가

아동의 흥미를 끄는 것을 알아보고자 아동이 하고 싶어 하는 것들을 하였는데 치료실  내에서 약 한 시간 동안 여러 가지의 놀이를 하다 보니 상당히 산만했고 아동이 진정 흥미를 느끼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어려웠음. 놀이의 규칙을 차례 지키는 것 외에는 적용할 만한 것을 찾지 못하였음. 그렇지만 놀이할 때 차례를 지켜야 한다는 것과 놀이 후에는 정리를 하도록 유도하여 놀이의 가장 기본적인 사항은 지켰음.

상담일시

2005년 8월 6일

(18:00 ~ 19:00)

상담회기

5

상담장소

 CT의 집

회기목표

여러 가지 감정의 표현되어 있는 그림카드를 이용하여 아동의 감정을 알아내고, 그림카드에 따른 아동의 인지정도를 확인하며 이러한 게임 과정을 통해 아동과의 라포를 형성한다.

대상자

관찰

아동과 만나기로 약속되어 있던 시간보다 늦게 아동과 보호자가 집으로 돌아옴. 그림카드를 꺼내어 아동과 3게임 정도 (약 10분)를 진행하는 도중에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이 저녁을 먹지 못하여 저녁을 먹어야 한다며 다음에 해달라고 이야기함. 아동은 다음에 꼭 다시 하자며 카드 게임을 매우 재미있어 하는 모습 관찰됨.

놀이치료주요내용

‘화나요’, ‘슬퍼요’, ‘부끄러워요’ 등 여러 가지의 감정과 감정의 표정이 표현되어 있는 카드를 만들어 정해진 규칙에 따라 카드를 습득하고, 표현하고, 자신의 감정이 그러하였을 때가 언제인지를 이야기하는 게임을 함. 아동과 치료자가 몇 차례 카드를 뽑고 난 후 아동이 ‘사랑에 빠졌어요.’라는 내용의 카드가 나오자, 자신은 지금 같은 학교에 다니고 있는 남자친구가 있으며, 그 친구와 사랑에 빠졌다고 이야기를 함. 후에 바로 아동의 보호자가 저녁을 차려 주어 치료를 끝내지 못하고 종결하게 됨.

놀이치료평가

아동은 카드게임을 매우 재미있어하며 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주 양육자인 외조모의 놀이치료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해 중단됨. 이로 인해 앞으로의 진행은 외부적인 요소가 적용되지 않을 폐쇄된 공간에서 할 것이 사료됨. 이번 회기 목표인 아동과의 라포형성은 조금 이루어 진 것으로 평가됨.

상담일시

2005년 8 월 13 일  (13:00 ~ 14:20 )

상담회기

6

상담장소

놀이치료실

회기목표

 그림에 알맞은 감정 드러내기

대상자

관찰

-슬퍼요 : 할머니도 자신도 서로 없으면 너무 슬프다고 함.

-걱정스러워요 : 처음에는 재밌어서 걱정스럽다고 하였다가 수영장에서 남자얘들이 놀렸다고, 놀릴까봐 걱정된다고 함. 왜 놀리느냐는 물음에는 답하지 않음.

-상관말아요 : 두 선생님이 예를 들어 주었으나 모르겠다며, 그런 적 없다고 함.

-신경쓰여요 : 처음으로 할 때는 웃으면서 갸우뚱거리다가 박선생님이 공부하는데 옆에 서 연필로 탁탁거리는 소리를 내면 신경쓰인다고 먼저 얘기하자 시험공부 할 때 친구가 연필로 시끄럽게 하면 그렇다고 대답함. 마지막으로 게임할 때 또 뽑게 되었는데, 잠시 머뭇거리다가 신경쓰여서 정말 좋았다고, 너무 심심해서 신경쓰였다고 대답함.

-죄송해요 : 할머니 말을 안들어서 죄송하다며 친구들하고 놀다가 밤12시에 들어가서 할머니께 혼났다고 함.

-싫증나요 : 웃으면서 고개를 젓자 선생님들이 하나씩 예를 들어줌. 한참 뒤에 친구들이 짜증나게 할 때라고 대답함.

- 평화스러워요 : 어제 놀러 갔다 와서 일기 쓰고 혼자 라면을 끓여 먹었다고 함.

-맘아파요 : 박선생님이 뽑아서 아버지가 교통사고 나셨을때 가장 마음이 아팠다고 하고 아동에게 물으니 자신도 아빠가 사고가 나서 마음이 아팠다고 함.

-불만스러워요 : 정선생님이 오전에 미용실에서 머리를 자른 뒤 보조 미용사가 드라이하는 것이 불만스러웠다고 하고 아동에게 경험을 물으니 자신도 머리를 잘랐는데 미용실 가기 전에 긴 머리가 불만스러웠다고 하였음.

-행복해요 : 박선생님이 아버지가 교통사고 나셨지만 지금은 아주 건강하셔서 행복하  다며 아동에게 언제 행복한 기분이 들었느냐고 묻자 자신도 아버지가 많이 좋아져서 좋다고 대답함.

놀이치료주요내용

가위 바위 보를 해서 이긴 사람이 세 가지 색(노랑, 초록, 주황) 중 마음에 드는 카드 한 장을 고른다. 세 명 모두가 세장을 가지면 다시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이긴 사람 순으로 바꾸고 싶은 사람과 원하는 카드를 바꾼다(단, 어떤 그림인지는 서로 볼 수 없다). 다시 가위 바위 보를 하여 이긴 사람이 카드를 내려놓고 카드에 있는 감정을 직접 표정지어보고 그와 관련된 자신의 이야기를 한다. 세 장 모두 다 없애는 사람이 이기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놀이치료평가

아동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계획하였지만 아동이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들로 인하여 모방할 기회를 더 제공하게 된 것 같다.



7) 결론

  본 사례는 부모가 아동을 원하지 않게 임신하게 되어 아동의 양육권을 모두 포기하고 외조모에 의해 양육 받고 있는 아동의 사례이다. 

  처음 intake 당시, 아동의 주 양육자인 외조모는 복지관과의 심한 갈등상태가 있어, 복지관에 대한 불편한 심정을 많이 이야기 하였고, 상담자들 또한 이러한 외조모의 상황과, 복지관에서의 정보가 같지 않아 아동의 초기면접을 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었다. (현재도 몇 가지 사항은 진실여부가 밝혀지지 않아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가짐.)

  아동은 본 상담자들과 첫 대면 시 매우 조용하였으며, 자신의 의사조차 제대로 말하지 못할 정도로 수줍어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복지관과, 주 양육자인 외조모와 그 외 여러 사람의 말을 들어 아동의 실제 성격은 매우 활발하고, 산만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2번째의 만남을 갖게 되자, 아동은 실제 성격대로 매우 활발하였고, 상담자들과도 다른 어려움 없이 라포형성이 매우 잘 되었다.


  본 상담자들은 intake와 아동과의 만남을 통해 아동이 학습에 관한 인지능력이 부족한 것과, 매우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혼자 잘 해나가지 못하는 부분을 발견, 이를 사정하여 놀이치료를 계획하였다. 처음 20회기를 계획하여 학습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에 10회기, 일상생활의 독립심을 기르는 것에 10회기를 계획하였으나, 아동과 양육자의 ‘놀이치료’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인해 아동이 자주 놀이치료를 불참하게 되어 애초 계획하였던 회기대로 진행되지 못하고 현재 여러 검사와 초기면접을 제외한 4회기를 진행한 상태이다. 4회기를 진행하면서 아동은 게임을 매우 즐거워 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상담자들과의 만남도 좋아하며 기다리는 모습 등도 관찰되었다.

  현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과, 시간의 흐름에 따른 그림카드를 이해하는 것, 그리고 상황에 맞게 장난감으로 상황 설정하는 것까지 놀이치료가 진행되었고, 추후 학습인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면에서 수 개념과 규칙성을 다루는 게임을 한 두차례 더 실시할 예정이며, 일상생활에서 독립심을 기르기 위한 것에서 어려운 몇 가지 (예: 은행이용법)를 생략한 나머지를 진행할 예정이다. 

 

8) 수퍼비젼 받고 싶은 사항

? 놀이를 통한 아동의 치료

현재는 놀이를 통하여 아동의 상태를 파악하고, 아동의 감정을 알고, 아동의 학습 수준을 아는 것까지는 매우 잘 진행이 되고 있다. 하지만 회기가 거듭할수록, 아동이 이 놀이치료를 통하여 말 그대로 ‘치료’ 되는 과정이 있어야 하는데 준 전문가인 본 상담자들이 어떠한 방법으로, 어느정도까지 개입하여 아동을 치료할 수 있는지에 대한 수퍼비젼을 받고 싶습니다.


? 가족 접근 방법

현재 게임을 통하여 아동의 학습인지의 향상에 대한 부분을 다루고 있지만, 추후 아동과 함께 일상생활을 혼자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관리가 시작 될 텐데 이와 함께 가장 협조를 해주어야 할 사람이 아동의 양육자인 외조모 이다. 하지만 아동의 외조모는 아동에 대하여 매우 어린아이 취급하며 심하게 과보호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본 상담자들은 아동의 교육은 물론, 어떠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아동의 양육자에게 개입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