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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움엔 끝이없다.^^*/아는것이 힘

팔정도(八正道)

이것은 원시불교의 경전인 《아함경(阿含經)》의 법으로,

석가의 근본 교설에 해당하는 불교에서는 중요한 교리이다.

고통을 소멸하는 참된 진리인 8가지 덕목은

① 정견(正見):올바로 보는 것.
② 정사(正思:正思惟):올바로 생각하는 것.
③ 정어(正語):올바로 말하는 것.
④ 정업(正業):올바로 행동하는 것.
⑤ 정명(正命):올바로 목숨을 유지하는 것.
⑥ 정근(正勤:正精進):올바로 부지런히 노력하는 것.
⑦ 정념(正念):올바로 기억하고 생각하는 것.
⑧ 정정(正定):올바로 마음을 안정하는 것이다.

(1) 바른 이해
"바른 이해란 무엇인가?

진실로 그것은 고와 고의 원인과 고의 소멸과 고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이해하는 것이다."
"색, 수, 상, 행, 식이 무상하고 고이며, 무아임을 이해할 때 그것은 바른 이해이다"


(2) 바른 생각
"바른 생각이란 무엇인가?

진실로 그것은 탐욕과 애욕에서 벗어나고,

악의에서 벗어나고 잔인성에서 벗어난 것이다."
바른 생각은 두 가지가 있는데 세속적으로 바른 의도를 가지는 것은

선한 행위로 나타나고 좋은 세속적 결실을 가져온다.

또 하나는 더 높은 출세간적 청정의 도를 지향하는 것으로, 열반을 성취하게 한다.


(3) 바른 말
"바른 말이란 무엇인가?

실로 그것은 거짓말을 하지 않고 진실만을 말하며, 험담을 삼가고,

이간질 대신 화합을 조장하며, 거친 말을 삼가고,

점잖고 정중한 말씨를 쓰도록 하며, 헛되고 무책임하고 어리석은 잡담을 피하고,

항상 가치 있는 주제, 즉 깨달은 분의 법과 같은 주제를 논리 정연하게 말하는 것이다."


(4) 바른 행위
"바른 행위란 무엇인가? 진실로 그것은 살생을 피하고,

훔침과 횡령을 피하고 부모 형제 친척의 보호를 받고 있는 여인(미성년자),

결혼한 여인, 임금이 금하는 여인, 약혼 중인 여인,

다른 사람의 여인 등과 성적인 관계를 피하는 것이다".

살생, 훔침, 금지된 부류의 여성과의 성관계를 피하는 것은 세속의 바른 행위이며,

이번 생이나 다음 생에서 좋은 세속적 결과를 가져오거나 나쁜 세속적 결과가 초래되지 않게 한다.
그리고 해탈의 길을 지향하는 깨끗한 마음으로 이런 행위를 버리고

완전히 거부하면 이는 출세간의 바른 행위라 하며, 청정한 도와 결과를 맺는다.


(5) 바른 생활
"바른 생활이란 무엇인가?

진실로 그것은 그릇된 생계 수단을 버리고 바른 방식으로 사는 것이다."

그릇된 생계수단이란 도살이나 살아있는 존재의 안녕에 방해가 되는

 어떤 방식으로 생계를 도모하는 것을 말한다.


(6) 바른 노력
"바른 노력이란 무엇인가?

진실로 그것은 네 가지 고귀한 노력이니,

그 넷이란 피하려는 노력, 극복하려는 노력,

계발하려는 노력, 유지하려는 노력이다."
피하려는 노력이란 지금까지 없었던 선하지 않은 법이 생겨나지 않도록 방지하는 노력으로서

의식에게 감각대상이 표상될 때 집착이 일어나지 않도록,

그래서 그 결과로 탐욕과 슬픔이 생기지 않도록 피하려는 노력을 말한다.
극복하려는 노력이란 그런 연기과정을 거쳐 이미 생겨난 선하지 않은 법들을

극복 제압하려는 노력이다.
계발하려는 노력이란 깨달음에 도움이 되는 좋은 법들을 계발하려는 노력이다.
유지하려는 노력이란 이미 생겨난 이러한 좋은 법들을 꾸준함, 활기참,

진력함에 의해 유지하려는 노력이다.


(7) 바른 마음챙김
"바른 마음챙김이란 무엇인가?

진실로 그것은 몸, 느낌, 마음, 법을 따라 관(觀)함이다.

이 때 수행자는 세속의 탐욕과 비애를 털어 버리며 열심히,

분명한 의식으로, 주의깊게 몸, 느낌, 마음, 법을 따라 관하면서 산다."
"이 길은 청정에 이르도록 이끌고, 슬픔과 후회를 극복하도록 이끌며,

고통과 비애를 끝내도록 이끌며, 바른 길과 열반의 실현에 들어가도록 이끄는 유일한 길이다"


(8) 바른 집중
"바른 집중이란 무엇인가?

진실로 그것은 마음의 몰입, 하나의 대상에 마음을 고정시킴, 이것이 바른 집중이다."
집중의 대상은 사념처(바른 마음챙김)이며,

집중의 예비조건은 네 가지 고귀한 노력(바른 노력)이다.

이들 사념처와 네 가지 고귀한 노력을 닦고 계발하고 키우는 것이 바른 집중의 발전을 이룬다.

이상의 8정도의 여덟 부문은 불교의 철학적 심리학적 체계 전반과

 빈틈없이 정연하게 맞물려 있습니다.

이 8정도의 실천이 중도의 실천이며, 열반을 구현하는 수행인 것입니다.
이 8정도는 계율과 선정과 지혜라는 세 가지 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바른 말, 바른 행동, 바른 생활은 계에 속하고, 바른 노력, 바른 마음챙김,

바른 집중은 정, 바른 이해와 바른 생각은 혜에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