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복지관련 정보 지식

영유아프로그램 학기말

 

영유아 프로그램

최영희교수

 

1.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과 가치를 개인의 견해에서 설명하시오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이 더불어 어울리는 세상에서 아이들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중 아이살림, 교육살림, 생명살림을 실현하는 “살림의 교육”이며 그 종류로는 바깥놀이, 산책, 텃밭가꾸기, 세시풍속, 손끝놀이, 몸짓놀이, 노인.아동 상호작용, 명상, 절제.절약, 먹을거리, 도시농촌 교류, 생태미술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몸 마음 영혼의 유아교육을 통해서 생태유아교육의 어린이상인 신명나는 어린이로 키워 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신명나는 어린이란 건강한 어린이, 스스로 하는 어린이, 새로운 것을 생각하는 어린이, 예의바른 어린이, 생명을 존중하는 어린이, 일을 귀하게 여기는 어린이, 우리의 것을 아는 어린이, 지구를 지키는 어린이, 더불어 사는 어린이, 튼튼한 어린이로 자라는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2. 프로젝트 프로그램의 목적과 접근법의 특성을 설명하시오

{목적} 아동의 정신 계발에 있으며 정신이란 지식 기능뿐이 아니라 정신적 도덕적 심리적인 감수성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첫째 지식의 획득,

둘째 기능의 습득,

셋째 성향의 개발,

넷째 느낌의 발달이다.

[특성]

1. 학습내용 선정 방법과 교수.학습방법을 함께 제시하고 있는 방법론적 이론이다.

2.학습의 전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지식 기능 성향 느낌의 상화 보완적이고 유기적인 관계를 통한 인격적 통합을 강조한다.

3. 학습내용이 아동 개개인에게 유의미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4. 시작 전개 마무리의 3단계 과정으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마다 중심사건과 과정, 그리고 아동들의 활동 내용이 다르며 이와 유기적인 관계속에서 교사의 관심 및 역할이 달라진다.

5. 바람직한 유아교육을 위해 부모나 주변 사람들, 더 나아가 지역사회 구성원들과의 협력적 관계를 강조한다.

6. 프로젝트 전 과정을 통하여 교사와 유아, 유아와 유아간의 적극적인 사고의 교류와 상호작용 및 협동적 학습이 될 것을 강조한다.

 

3.장애영유아 통합보육의 개념과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효과를 설명 하시오

[개념]

특수교육 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과 장애정도에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고을 말하며 받는 것으로 영유아에게 보다 다양한 인적 환경과의 상호 작용 기회를 제공하여 그들의 영역의 폭을 넓히고 발달을 촉진 시킨다는 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으며 편견이 생기기전인 영유아시기에 장애영유아를 통합보육 하는 것이 절실하다고 볼 수 있다.

정상화 : 생활이 제한되거나 분리 되어서는 안되며 정상인들과 동등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존준 되어야 한다는 사회적 가치 강조

주류화 : 개별적으로 한정된 교육계획과 프로그램에 기초하여 정상적인 또래들과의 적절한 시간적 교육적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것 의미

최소제한환경등 : 환경이 제한되거나 빈약해서는 안되며 불가피하게 주어지는 제안도 최소화해야 한다는 점 강조

 

[효과]

장애영유아 : 또래집단의 행동 모방, 관찰할수 있고 발달촉진되며 생활경험의 폭이 넓어지고, 규칙적인 생활로 좋아진 생활습관을 얻으며, 자립심촉구, 잠재된 능력과 잔존능력 발전의 기회

일반영유아 : 보살피고 돌봐주는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과 감정이입 등으로 사회적 감정 향상, 자신과 다른 친구의 존재를 알게됨, 보호하고 가르쳐 주면서 자신의 지식을 확실히 알게됨. 직접적인 체험을 통하여 성인으로부터 얻은 부정적 인식 개선의 기회 주어짐.

부모 :

장애영유아부모 : 자녀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지게 되며, 얻어지는 정보를 통해 자녀의 나이에 맞는 행동발달 촉진가능, 부모자신의 긍정적 자아인식, 고립감을 피할 수 있다,

일반영유아부모 :장애영유아 이해의 폭 증가, 장애영유아가족의 요구에 관심증가, 자녀 양육과 관련된 문제해결에 긍정적자극을 얻을 수 있다.

교사 : 혼합집단의 영유아를 관찰하고 이해할 기회를 가질수 있다. 다양한 보육전략 배울수 있음, 장애영유아에대한 개인적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

영유아 프로그램 학기말.hwp

영유아 프로그램 학기말.hwp
0.02MB

'사회복지 > 복지관련 정보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신장애에 관한 정신의학용어 정리하기   (0) 2013.10.17
생활건강에 필요한 상식  (0) 2012.12.04
레크레이션 도입단계  (0) 2012.11.23
노인건강  (0) 2012.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