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부모니터/공감정책

“달, 태양을 삼키다!” - 과학관과 함께하는 부분일식 관측과 야간공개관측행사 -

제목 “달, 태양을 삼키다!” - 과학관과 함께하는 부분일식 관측과 야간공개관측행사 -

부처 교육과학기술부 등록일 2010.01.11 조회수 6


국립과천과학관(관장 이상희)과 서울과학관은 1월 15일 부분일식 관측행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국립과천과학관에서는 1월 15일 오후 4시부터 8시까지 천체관측소에서 부분일식 및 야간 공개관측행사를 실시한다.

 ○ 일식 관측행사는 일식이 시작되는 오후 4시 41분부터 5시 10분경 해가 질 때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일식관측을 위해 4대의 태양망원경이 운영되며 태양관측용 안경을 통한 관측도 실시된다.

 ○ 행사에는 과학관 입장권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행사장 선착순 200명에게는 관측을 위한 태양안경이 무료로 제공된다.

국립서울과학관에서는 이날 오후 4시 4층 창의재단 연수실에서 일식현상에 대한 과학강연과 관측시 주의사항을참석자에게 먼저 전달한 뒤, 본관 옥상에서 일식 진행예정 시간인 4시41분부터 일몰이 될 때까지 진행되며, 관측에는 4대의 천체망원경과 태양안경이 사용될 예정이다.

이번 일식은 아프리카와 중국 등지에서는 금환일식으로 일어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일식 진행 도중에 해가 지기 때문에 부분일식으로 관측된다.

 ○ 일몰로 인해 완전한 일식을 관측할 수는 없지만, 해가 지면서 노을 속 태양의 모습이 변하는 장면을 바라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경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또한, 과천과학관에서는 일식 관측에 이어 천체망원경을 이용한 공개관측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 공개관측행사는 과천과학관에서 보유하고 있는 고성능의 천체망원경을 이용하여 목성과 오리온대성운 등을 관측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 과천과학관 관계자는 “과학관을 찾은 관람객들에게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기 위해서 일식 관측과 공개관측행사를 연계하여 기획하게 되었다.” 라고 말하며 추운 날씨에 야외에서 진행되는 행사인 만큼 추위를 막을 수 있는 따뜻한 옷차림을 갖추고 참가해 주기를 당부했다.

당일 우천ㆍ안개 등에 의해 태양을 관측할 수 없을 경우 행사가 취소될 예정이니 반드시 날씨를 확인하고 참석해야 한다.

 ○ 과천과학관은 홈페이지에 행사 진행여부를 15일 오후 1시에 올릴 예정이며 담당자(02-3677-1564)에게 전화로도 확인 가능하다.

    ※ 홈페이지 알림 위치 : 전시관 소개 > 전시관 예약 > 천체관측소 예약

      (http://mail.scientorium.go.kr/eduEvent/eduReserveRead.do?no=2)

 ○ 서울과학관은 15일 오후 1시에 홈페이지를 통해 행사 진행여부를 공지할 예정이다.(www.ssm.go.kr)


<자료문의> 02)3677-1443, 국립과천과학관 이정구 자연사팀장, 이강환 연구사

          ☎ 02)3668-2208, 서울과학관 안선희 주무관


※ 자세한 내용은 붙임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교육과학기술부 | 등록일 : 2010.01.11